가끔 시승차를 타거나 다른 사람 차를 운전할 때, 주유구 위치 때문에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. 국산차나 수입차를 막론하고 차량 주유구가 제맘대로이기 때문이죠.
하지만 운전석에 앉아 한 번에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. 계기판 주유구 표시를 자세히 보면, 주유구가 어느 쪽에 위치해 있는지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지요.
예컨대, 주유구 삼각표시가 ‘▶’를 가리치고 있다면 주유구는 오른 쪽에 자리잡고 있습니다. 마찬가지 원리로 ‘◀’라면 그 반대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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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만 아주 드물게, 일부 차종의 경우 이런 삼각표시가 아예 없는 경우가 있답니다. 탑승자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조금 부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.
주유구 위치는 브랜드마다 참으로 다릅니다. 현대차와 기아차, 르노삼성 차량의 주유구는 왼 쪽에 있습니다. 한국GM 차량의 경우 오른 쪽에 달렸지요. 수입차 사례 역시 제각각이죠. 미국과 유럽(영국 제외) 차량 주유구는 왼 쪽, 일본과 영국 차량 주유구는 대부분 오른 쪽에 있습니다.
그렇다면 왜 이렇게 차마다 주유구 위치가 다를까요?
가장 설득력있는 분석은, 소음기(머플러) 위치와 관계됐다는 설(說)입니다. 한참 달리고 난 후 머플러가 가열돼 있는 상태에서 기름과 닿으면 화재 위험이 있는데, 이를 막기 위해 주유구를 가급적 머플러와 멀리 떨어뜨렸다는 것이죠.
머플러 위치는 자동차의 통행 방향에 따라 정해졌구요. 즉 우측 통행하는 미국에선 머플러가 왼 쪽, 좌측 통행하는 일본에선 그 반대입니다. (머플러 위치는 인도에서 먼 쪽에 위치하는 게 일반적입니다. 그래야 보행자에게 매연을 직접 뿜지 않지요.)
우리나라 메이커의 경우 기술제휴 회사에 따라 주유구 위치가 결정됐다는 게 정설입니다. 즉 현대차와 기아차, 르노삼성은 일본업체(각각 미쓰비시, 마쓰다, 닛산), 한국GM은 미국업체에서 기술을 도입했지요. 다만 르노삼성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(SUV)인 QM5의 경우 프랑스 르노 기술이 많이 사용되면서 이 회사에선 특이하게 주유구가 오른 쪽에 자리잡고 있습니다.
(이밖에 비상주유할 때 안전하게 인도 쪽에서 기름을 넣도록 만들기 위해 주유구 위치를 정했다는 설, 정면충돌 사고를 당했을 때 자칫 휘발유가 발화해 폭발로 이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위치를 결정했다는 설도 있습니다.)
출처 : http://news.hankyung.com/201103/2011031430427.html?ch=news
원문 : ▶조재길 기자 블로그 바로가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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